한마디 말보다 손끝으로 전하는 이야기

[잡담] 일단 해보자 본문

일상 및 잡담/잡담 보관함

[잡담] 일단 해보자

ONEHAND 2018. 9. 15. 16:10

    안녕하세요. 금손이 되고 싶은 한손(@onehand)입니다. 최근 스팀잇에 매일 소설을 올리다가 오랜만에 일상적인 글을 쓰려니까 괜히 어색한 것 같습니다. (。ŏ﹏ŏ)。 개인적으로 오늘은 고민을 많이 하게된 날이었습니다. @lucky2 님을 팔로우 하고 계신 분이라면 네이버에 스팀잇 뉴비를 위한 카페를 개설하셨다는 사실을 알고 계실 겁니다. (참고로 해당 카페의 주소는 https://cafe.naver.com/steemit2 입니다.)

    처음에 소식을 접했을 때는 그저 영리목적의 공간이라고 생각했었습니다. 카페이름이 '스팀잇으로 돈벌기'였고 며칠 전에는 스팀잇, 암호화폐, 재테크 등의 금전적인 수익과 관련된 칼럼을 작성해주실 분을 구하셨기 때문이기도 했습니다. 또한, 기존에도 티스토리나 네이버 블로그 등에 대한 수익창출을 위한 카페가 많았기에 더욱 생각이 굳어졌습니다.

    그러나 막상 해당 카페를 방문해보니 제 생각과는 너무나 달랐습니다. 카페의 간판은 귀엽게 꾸며져 있었고, 게시판 카테고리를 살펴보니 돈 냄새를 따라다니는 그런 살벌한(?) 곳이 아니었습니다. (암호화폐 혹은 주식 관련된 커뮤니티를 살펴보면 선동과 날조, 욕설 등이 난무하는 곳이 많죠.)

    저는 카페를 둘러보고 고민에 빠지기 시작했습니다. 취지는 참 좋은데 외부에서 봤을 때는 '보팅풀'과 같은 것으로 보일 수 있지 않을까? 스팀잇 활동만으로도 시간이 부족한데 카페 활동을 할 수 있을까? 등등 스스로 던진 질문에 대답하며 고민에 빠졌습니다. 그리고 몇 번의 이메일을 주고 받으면서 결정을 내렸습니다. 나도 참여하고 싶다!

    제가 확인한 내용으로 카페는 스팀잇에 진입하려는 분들에게 정보와 도움을 주는 곳이며, 각 게시판을 맡으신 스탭 분들은 기존의 라이프 스타일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으면서 자유롭게 활동이 가능한 곳입니다. 스탭이라고 해서 신입회원을 위한 활동(ex. 댓글)을 강요하지 않으며, 자신에게 제공된 공간에 최선을 다하도록 독려하는 곳입니다.

    따라서 각 게시판의 스탭이 얻을 수 있는 이득은 거의 유일하게 본인 블로그 홍보입니다. 앞으로 어떻게 진행될지는 알 수 없지만, 지속가능한 프로젝트로써 스팀잇의 진입장벽을 낮추는 역할을 해내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는 스팀잇이 대중적인 SNS가 되면서 폐쇄가 되는 날이 오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참고로 제가 맡은 게시판은 [onehand 스팀잇 마스터]입니다. 스팀잇에 가입한지 이제 8개월이 되면서 스팀잇과 관련된 즐겨찾이 목록이 꽤 많아졌습니다. 대부분의 스티미언이 알고 있는 곳부터 다소 생소한 곳까지 하나씩 자세하게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물론 스팀잇과 카페에서 동시에 게시됩니다. 카페에 올린 인사말을 첨부하며 글을 마무리합니다. (๑❛ᴗ❛๑)



    안녕하세요. 스팀잇에서 @onehand 라는 아이디로 활동하고 있는 '한손'입니다. 앞으로 제가 [스팀잇 마스터] 게시판에서 다룰 내용들은 @ganzi 님께서 담당하실 뉴비 가이드의 심화 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스팀잇의 기본적인 사용 방법은 알고 계신다는 전제 하에 글이 작성될 것입니다. 어떻게 보면 헌비 가이드라는 말이 더 적절할 수 있습니다.

    저는 다소 불친절한 스팀잇의 UI/UX를 보충해줄 서드 파티 도구들을 자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실제로 스티미언을 만나 대화하다보면 이런 부분들을 모르시는 분을 자주 목격했습니다. 물론 스팀잇 자체만 사용한다고 해서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만, 조금 더 많은 정보를 얻고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면 스팀잇을 대하는 태도와 콘텐츠 제작에 있어서 남들 보다 한 발 앞서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스팀잇에 가입하시고 활동하시면서 어렵고, 불편하다고 생각하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다행히도 https://steemit.com 사이트에서는 알 수 없는 정보 혹은 기능들이 다양한 서드 파티 웹과 앱에서 제공되고 있습니다. 제 스마트폰에 스팀잇과 관련된 웹 사이트가 20개 이상 즐겨찾기 되어 있습니다. 이것만 소개해도 시간이 꽤 걸릴 것 같습니다. 앞으로 여러분의 즐거운 스팀잇 라이프를 위해 관련된 내용들을 조금씩 정리해 나갈테니 애정어린 시선으로 지켜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스팀잇 : https://steemit.com/@onehand
     - 유튜브 : http://bitly.kr/0Jdz


QmPT1CbotuzSvdxK8fi7EeXm7Fw8PatqZBSC92fbCiyH2A.gif

Comments